Hello, BOJ 2023!
Hello, BOJ 2023! 참가 정보
Hello, BOJ 2023!은 Good Bye, BOJ 2022!에서 부정행위 검사를 마치고 결격사유가 없는 참가자 중 일부를 초청하여 진행됩니다.
일정
1월 15일 (일) 13:00 – 18:00
- 대회: 13:30 – 16:30
- 참가 등록을 13시 이전에 마치지 못할 경우 등록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.
장소
삼성전자 서울대 공동연구소(네이버맵)
-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대회 진행
오프라인으로 진행됩니다.
- 참가자에게 대회 며칠 전에 대회용 계정 정보를 나눠드릴 예정입니다.
- 각 참가자는 컴퓨터, 모니터, 마우스, 키보드를 각각 최대 한 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컴퓨터는 반드시 개인 지참해야 합니다.
- 인터넷 접속의 경우 최대한 랜선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나, 개인용 핫스팟이 가능한 휴대폰 또함 지참하기를 권장드립니다.
- 각 참가자는 A4 단면으로 인쇄된 25페이지 이내의 레퍼런스 문서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. 형식과 제한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.
시상
상품은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. 특별상의 수상 조건은 대회 결과 발표시에 함께 공개됩니다.
상격 | 상품 | 수상 조건 |
---|---|---|
1등상 | 아이패드 에어 | 1위 |
2등상 | 에어팟 프로 2 | 2위 |
3등상 | 로지텍 MX MASTER 3S 무선 마우스 | 3위 – 5위 |
4등상 | 구글 네스트 미니 블루투스 스피커 | 6위 – 10위 |
5등상 | 무선 충전 보조배터리 | 11위 – 15위 |
First to Solve 상 | 팜레스트 | 각 문제를 최초로 해결한 참가자 |
특별상 | 게이밍 헤드셋, 기술 서적 등 | 순위에 따른 수상을 하지 않은 참가자 중 5명 이상 |
유의사항
등록
- 등록 시 실물로 된 이름과 사진이 있는 신분증(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여권, 청소년증)이 필요합니다.
- 신분증이 없을 경우,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및 학생증(사진이 있는 경우에만 해당) 등으로 대체 가능합니다.
- 등록을 위해서는 반드시 실물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. 모바일 학생증 등은 등록이 거절됩니다.
- 대회 시작 시각 30분 전(13시) 이후에는 입장이 불가능합니다.
- 대회 시작 시각에 가까워질수록 등록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. 대회 시작 45분 전까지 도착하지 않으면 입장이 어려울 수 있으며, 등록이 지연되어 발생하는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.
레퍼런스 문서
- 단면 A4 기준 최대 25쪽으로 구성된 레퍼런스 문서를 지참할 수 있습니다. 레퍼런스 문서는 직접 출력하여 지참하여야 합니다.
- 인쇄된 글자가 너무 작을 경우(<2mm, 약 6pt) 반려될 수 있습니다.
- 레퍼런스 문서는 등록 시 검사하며, 반려 시 지참할 수 없습니다.
- 레퍼런스 문서는 반드시 단면으로 인쇄되어야 합니다.
- 레퍼런스 문서의 모든 페이지에는 핸들과 페이지 번호가 인쇄되어 있어야 합니다.
언어 레퍼런스
언어별로 다음과 같은 레퍼런스 문서는 대회 중에 접속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C/C++: https://en.cppreference.com/w/
- Java: https://docs.oracle.com/en/java/javase/index.html
- Kotlin: https://kotlinlang.org/docs/home.html
- Python: https://docs.python.org/3/
- Rust: https://doc.rust-lang.org/reference/
사용 가능한 프로그래밍 도구
- 문제풀이에 사용되는 코드는 대회시간에 작성되어야 합니다.
- 지참한 레퍼런스 문서를 따라 치거나 각 언어별 레퍼런스 문서의 코드를 복사/붙여넣기 하는 것은 허용합니다.
- 코드 포매터의 경우에는 코드의 내용을 바꾸지 않고 코드의 공백 등만 바꾸는 경우에 허용합니다.
- Atcoder Library 등 알고리즘 문제 풀이와 관련해서 미리 작성된 코드는 사용 불가능합니다. 이는 제출하는 코드에 한정되지 않으며, 코드를 테스팅하기 위해 작성하는 코드를 포함합니다.
- Lex & Yacc, cLay 등 간단한 문법을 사용하여 코드를 생성하는 도구는 사용 불가능합니다.
- 대회 시작 전에 미리 작성된 템플릿 코드는 사용 불가능합니다. 대회 시작 후에 작성된 경우 사용 가능합니다.
- 자동완성, 코드 추천의 기능은 공식 레퍼런스 문서에 있는 내용과 관련된 자동완성의 경우에 허용합니다.
- Visual Studio Code의 확장 중 하나인 IntelliSense, Sublime Text의 Completions 등은 사용 가능합니다.
- 기존 코드를 사용하는 Copilot 등의 프로그램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.
- 코드 작성과 관련되지 않은 기타 도구(단축키를 사용하여 컴파일, 입력의 파이프라인, Unix의
diff
등 코드의 단순 비교 등)는 사용 가능합니다.- Visual Studio Code의 확장 중 하나인 Code Runner, Competitive Programming Helper 등은 사용 가능합니다.
- 관련 기타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메인 페이지 문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
대회 중에
- 대회 중 타인과 문제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은 부정행위입니다.
- 타인에게 대회용 계정의 정보를 공유해서는 안 됩니다.
- 지참한 레퍼런스 문서 및 언어 레퍼런스를 제외한 일체의 외부 문서 또는 코드 참고는 허용하지 않습니다.
- 위의 유의사항을 위반하는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되어 실격되며, 수상했더라도 수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.
- 기타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운영진의 판단에 따라 결정할 수 있습니다.
기타 사항
- 문제에 대한 질의 사항은 대회 플랫폼의 질문 기능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 대답해 드리기 어려운 질문에 대해서는 “답변을 드릴 수 없습니다”로 대답될 수 있음을 유의하세요.
- 모든 문제는 대회에서 지원하는 언어 중 하나 이상을 이용하여 시간 제한과 메모리 제한 안에 풀 수 있음이 보장되어 있습니다.
사용 가능 언어
사용 가능 언어에는 별 다른 제약이 없습니다. 각 언어별 환경과 실행방법은 BOJ의 언어별 환경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.